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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국지전략판/자료♡

삼국지전략판 시즌마다 타 동맹과 합맹하는 이유

유라얌 2024. 12. 9. 12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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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가지고 온 주제는 하위시드 출신분들이 선뜻 이해안되시는거 같아서 들고와봤음 .
 
 
인게임상 여러 동맹이 있는 이유는 본인 성향에 맞는 동맹에 몸을 담과서 즐쟁을 하기 위함이다 .
근데 시즌 시작할때마다 200 명 이 안된다는 이유로 인원수 맞춰서 다른 동맹이랑 합치라고 함 .
 
정말정말 운이 없는 경우는 내 동맹이 두동강 나는 경우가 있다 .
단순 1 맹 콜업 나머지 2 맹 이게 아니라 ,
내 동맹이 C 라는 가정하에 C 는 없어지고 각각 A B 동맹으로 이맹해야하는 경우를 말한다 .
 
 
지휘부 입장에선 내맘대로 하려고 동맹 만드는데 왜 다른데랑 합치라고 하며 , 거기다가 해당시즌은 센 동맹 이름으로 간단다 . 무슨 이런 개억까가 다있냐 ! 할 수 있음 .

 
 
정리가 잘 될 지 모르겠지만 요래저래 정리해보겠음




 
 
 



(시즌 상이)  동맹 우호 슬롯 문제




삼국지 전략판 2 주 년 시나리오 “관도대전” 이후 쭈욱 ~ 진영전으로 진행하고 있다 .
3 주 년 시나리오 였던 “양번대전” 을 제외하고 별 일 없으면 진영전으로 시즌에 임하는 중 .

물론 , 진영전이든 비진영전이든 각자 연합방에 모여 각자의 견적을 산출한다 .

시즌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동맹이 맺을 수 있는 우호갯수는 최대 3 개 이다 .
그러니까 이론 상 4 개 의 동맹이 서로 우호가 가능한 셈 .


다만 전장 위치에 따라 ,
 
 

  • A 동맹 : 기준 동맹
  • B 동맹 : A 동맹과 시작주 거병 . 사이드 담당 (A 동맹하고만 우호 . 1 우호)
  • C 동맹 : 자원주 쟁 에서 긴밀한 파트너 . 2 우호)
  • D 동맹 : C 동맹의 2 맹 (노 우호 . 교통사고 주의)
  • E 동맹 : 자원주 쟁 에서 긴밀한 파트너 . 3 우호)
  • F 동맹 : E 동맹원 일부 + 독자적 동맹 (노 우호 . 교통사고 주의)
  • G 동맹 : E F 동맹과 시작주 거병 . 사이드 담당 (노 우호 . 교통사고 주의)

 

A 는 이미 우호 슬롯을 모두 채웠기땜에 나머지 동맹과 우호를 맺을 수 없다 .
A 와 다른 전선을 가져간다면 이동 중 교통사고가 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을 것 .
해당 구상대로 진행된다면 가장 아름다운 그림이겠지만 상황에따라 가끔 우호 상황을 변경해야하는 사항이 생길 수 있다 . 이걸 이해못하는 하위시드가 종종 발생함 . 이 때 내전이 생기기도 한다 .
 


시즌에따라 다르겠지만 우호갯수 제한이 없는 시즌도 존재하긴하는데 항상 그렇지 않다 .


 


 
 
 



필드전 타일 & 구궁도 팔괘진 버프 문제

 
 
 
 
게임을 해 본 사람들은 알거임 .
이 게임은 결국 땅따먹기 게임으로 , 최전방의 타일을 어디까지 밀어낼 수 있냐 에서 승패가 갈린다 .
단일 동맹으로 시즌을 이기는건 후반서버 이야기이고 , 앞서버는 어떻게든 노는 사람 없이 데려와서 승리에 기여하도록 해야함 .
 
 
여기서 존재하는 함정은 단일 동맹의 단독으로 진행하는게 아닌 , 여러동맹이 힘을 합쳐 시즌을 치른다는 점 이다 .
우호 동맹인 경우 타일을 이어갈 수 없음 . 각 동맹별 독자적인 진도가 존재함 .
많은 동맹이 이 점을 이용하여 공격하고 방어를 진행한다 .
 
게임 이해도가 낮은 동맹원이 많다면 각 동맹별 진행 목표 경로를 무시하고 무지성으로 타일 먹기도 함 .
지도표시 있잖아요 ? 라고 말할텐데 정상적인 동맹이 아닌 '수준 낮은 동맹일 때' 기준이다 . 실제로 자주 있음 .
 
 
 


 
 
 
 
각 주성별 구궁도 팔괘진 . 방어를 위해 필수적으로 빌드업 해야 함 .
누구는 전방가니 올리고 , 나는 절대 안가야지 . 이게 아님 . 후방에 있었지만 밀린다면 그대의 집은 최전방이 될 수 있다 .
애매한 농부 동맹은 누구는 전방가고 누구는 후방에 있어야하는 멤버가 정해져 있을지 몰라도 ,
상위 동맹은 위치가 곧 전공이니 서로 전방가겠다고 함 .
가장 먼저 올리냐 조금 뒤에 올리냐 차이이지 , 누구는 올리고 누구는 안올리는거 없음 .
 
 
이 구궁도 팔괘진 의 맹점이 있다 . 단일 동맹 한정 버프 인 점 . 우호 동맹은 버프를 받지 않는다 .
게임이해도가 평타 이상인 동맹은 그 점을 이용해서 작계를 구상한다 .
 
 
자칭 약하다고 부르짖는 동맹일수록 합맹은 필수불가결 인 셈 이다 .
 
 
 
가끔 인원 많은 무시드 동맹이 본인들 무시당할까봐 2 ~ 3 시드 전력이라고 헛소리 하는 경우 있던데 그런 애들 말은 들어주는 척 도 해선 안된다 . 인원 많다는 기준은 50 계정 이상이다 . 어느정도 전력이 된다면 50 계정 이상일 시 무조건 시드 배정받음 .
정상적이라면 본인 시드들이 과하거나 그정도 쯤으로 예상했다고 답변하는게 정상이다 .
 
저시드가 본인들 좀 친다고 했다면 둘 중 하나임 . 진짜 잘 쳐서 자신만만하거나 병ㅅ ... 공통점은 지휘부급 인력은 없음 .
자신만만한 경우 무조건 1 시드 와 합맹을 진행해보자 . 만약 슬로우 스타터를 자처한다면 ..... 3 시드 이하 농부 동맹과 비슷하게 처우를 진행하시면 되겠다 .
지휘부 급 인사가 있다면 1 ~ 2 시드 지휘부 물 좀 먹었다는 사람들은 어지간하면 다 안다 .
지휘부 급 인사가 왜 중요하냐면 해당 동맹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키플레이어 임 .
 
 
 


 
 
 
 



성지버프 문제

 


 이 얘기가 이 글 핵심임 .
 
 
생각보다 성지버프 생각안하고 합맹거부 등 내지르는 동맹 있어서 매우 안타깝다 .
개인적으로는 1 ~ 2 시드 와 합맹을 하고 2 맹 등 체제로 있었다면 성지버프가 매우 모자랄 수 있다 . 그건 어쩔 수 없음 .
보통은 1 시드 + 2 시드 합 동맹은 많아봐야 3 군데 정도였었다 . 보통은 합산 2 동맹 정도 .
 
반드시 하위시드에게 일임하는 시작주가 있음 . 재미있는건 액티브가 받쳐주지 못해서 빠르게 공성을 돌 수 없는 것도 있던데 , 무엇보다 합맹이 원활하지 않다 .
 
 
서론이 길었는데 정상적인 1 ~ 2 시드가 가져가는 성지버프는 시즌 중반기준 각 자원당 + 3 ~ 4 만 씩 정도 이다 .
공방 1 개 풀업이 각 자원당 3,500 이다 . 이거는 별로 와닿지 않나 ?
10 토 는 단일 자원 +2,300 이다 . 10 토 를 자원당 15 개 씩 점령한 양이라고 보면 되겠다 .
하여 , 상위시드의 세력치 3 만하위시드 세력치 3 만 자원인컴은 하늘과 땅차이 이다 .
 
상위시드 세력치 3 만 과 비빌려는 하위시드는 세력치 5 만 정도 되어야 자원량이 비슷해지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.
참고로 상위시드는 시즌 중 보통 공방 풀업 5 개 는 찍어올린다 . 3 개 이하 ? 그건 1 ~ 2 시드가 아니다 . 농부의 탈을 쓴 버러지임 .
내가 아는 어떤 지독한 사람은 공방 7 + 악부 3 만들더라 .
 
필자는 시즌 중 고급건물 빌드업으로  악부 2 + 공방 5 + 조폐창 3  으로 지냄 .
매 시즌 동전 없어서 죽갔는데 그래도 어케어케 잘 지내고 있다 .
참고로 필자는 구리 안먹는다 . 구리를 향해 맹렬히 길작하는걸 누군가가 봤더라도 필자는 이미 구리 안 먹는다고 소문난 인간이라 ㅠ 자기 달라고 귓 옴 . 선착 1 명 에게 미련없이 드림 ㅎㅎ
 
 
성지버프가 생각보다 크기땜에 가급적 초반 공성은 무조건 참여해서 자원인컴 늘리시고 , 동맹을 한군데 몰빵하는게 좋다 .
합맹이 싫다고 ? 그럼 200 명 으로 운영하거나 시즌 접고 주성 반경 10 칸 내외에서만 깨작거리고 결산까지 쉬어야지 , 별 수 있나 .
 
 
 
 

언젠간 찍었던 시즌 초반 동맹버프 .

 
 
 
무시드는 시즌 말 쯤 동맹버프 12,000 씩 달성했다면 매우 성공적일 것이다 .
참고로 동맹 Lv. 50 기준 각 자원 15,000 씩 정도 인컴 돈다 . 성지버프 제외한 값을 말하는거임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