삼국지전략판 자원주 관문 공성 직후 '통행금지' 유무 가 미치는 영향
하 ... 이건 한동안 자원주 공성 최초 점령 직후 통행금지가 계속 있었던 이유로
앞으로도 쭈욱 ~ 서술할 일 없을 줄 알았는데 ...........
공지 뜬 후 부랴부랴 정리했고 예약포스팅 설정해서 올리게 되었음 .
도전 1 ~ 2 조 2 시드 이내 기준 , ‘이론상 가능‘ 한 초반 예상 빌드업 으로 서술했다 .
참고하셔서 모쪼록 좋은 시즌을 보내셨으면 함 !
자원주 공성 직후 통행금지가 없었던 마지막 병전사시 시즌 이후 ,
양번대전 ~ 동관전투 까지 총 5 시즌 동안 최초 자원주 공성 점령 시각 기준 통행금지 10 시간 이 부여되었었다 .
차기시즌 기문팔진 은 굉장한 규칙이 부여 됨 .
여기서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이 있다 .

전속 Tips 2 번
시작주에서 자원주 (한중 , 남군) 로 진입하는 관문은 통행금지 제한이 없습니다 .
라는 부분이다 .
요거땜에 꼬잉꼬잉 포스팅을 적어내려감 .
(( 중요 )) 초보자 기간 동안 '심야 너프' 미적용인거 아세요 ?
매 시즌 초보자 기간 은 48 시간 으로 만인에게 평등함 .
S 시즌은 거듭할수록 서서히 난이도가 상승되며 ,
PK 시즌 은 항상 같다 .
(( 초보자 기간 대표적인 내용 비교 ))
0 시간 ~ 24 시간 | 24 시간 ~ 48 시간 | |
체력소모 | 8 | 15 |
토지 점령 시간 | 1 분 30 초 | 5 분 |
심야 너프 | 미적용 | 미적용 |
동맹 가입 쿨 | 30 분 | 30 분 |
심야너프를 들먹인 이유는 ,
어떤 공성을 하더라도 시즌 오픈 48 시간 이내 기준 !
이 시기는 낮이든 밤이든 언제 하더라도
시즌 중 의 대낮 공성 과 똑같음 .
체력과 공성치 , 공성시간 , 사기치 가 동일하다 .
'통행금지' 룰 이 생겼던 이유
지난 1 여 년 간 '최초 자원주 공성 점령' 한 시각 기준으로 10 시간 동안 통행금지 룰 이 있었다 .
궁극적으로 ,
혹시나 전력 언밸런스로 조편성이 망하더라도 최소한 즐길 시간을 보장 한다는 내용이다 .
한마디로 힘캐 1 시드 의 초반 성장 격차를 묶어두기 위한 최소한의 너프 임 .
이걸 보면 뭔 개솔 ... ? 생각할 수 있음 .
쿠카즈의 시나리오 컨셉과 규칙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시즌 완성도가 높은 편 이다 .님들은 글로벌하게 지갑이 털리는 중이라니까 ..
통행금지 룰은 슬로우스타터 인 후발주자를 배려하는 규칙이었다 .
슬로우스타터는 중간결산 지나야 슬그머니 나오기땜에 필요없는 규칙이긴 함 ;
쿠카즈는 님들이 생각하는거보다 종전 이후 단조하거나 농사짓는 구간이 긴 것 을 좋아하지 않는다 .
금귀 등 소소한 금화 도네는 시즌 중에 미친듯이 쌓이기 때문 .
길작이 점령 시각 기준 10 시간 뒤 부터 가능하기땜에 ,
후발주자는 최소한 '목표 시각' 까지 점령만 하면 따라잡을 수 있다 는 희망회로를 돌릴 수 있다 .
중요한건 당신이 1 ~ 2 시드에서 플레이한다면 '통행금지' 라는 룰에 묶여
'통행금지 전에 점령한다면 늦게 공성해도 괜찮다' 에 여유 포인트를 두면 안된다 .
- 자원주 공성 후 개척덱 해체
- 빠른 1 군 전환
- 통행금지 풀리자마자 즉시 자원주 이전이 가능한가
당신들은 곧바로 다음 스텝을 생각해야한다 .
1 ~ 2 시드 의 경우 최소한 48 시간 이내 자원주 공성 성공하고 다음 스텝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함 .
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자원주 공성 시 섬멸 전법점수 7 / 7 / 7 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는 걸 누구보다 크게 겪었을 것이다 .
차라리 Lv. 2 ~ 3 낮고 섬멸 전법점수 10 / 10 / 10 으로 빠른 공성이 훨씬 이득임 .
후발주자로 점령하더라도 최초 점령 기준 3 시간 이내에 따라붙는 것이 현명하다 .
'통행금지' 룰 을 없앴다는 건 ?!
전형적인 '초반 성장 싸움' 이라는 뜻 .
언젠간 다른 포스팅에 올린 적 있었을텐데 정상적인 1 시드 의 경우 시즌 3 일 차 쯤 되면 시작주에서 먹을 토지가 별로 없음 (..)
여력이 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!
만약 시즌 2 일 차 저녁 ~ 3 일 차 동트기 전 새벽에 공성한다는 가정이라면 ,
심야든 새벽이든 자원주 공성을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고 개척덱 해체 → 1 군 전환 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.
다만 , 초보자 버프 기간 내 자원주 토지 점령 하는대로 버프가 꺼지게 된다 .
심야일 경우 즉시 심야 너프가 적용될 수 있음 .
자원주 공성 저녁 ~ 새벽 점령 후 길작 공정차 운영을 한다면 안전하게 동맹 내 성막 계정으로 굴리도록 하자 .
언급했던 시간대에 관문 공성 성공했다는 가정하에 -
심야 시간대는 시작주에서 봐두었던 Lv. 6 ~ Lv . 8 토 드시고 ,
심야 너프가 꺼지는 시간대 이후로 공정차 길작 라인을 따라 즉시 이전하는 것이 현명하다 .
해뜨자마자 즉시 이전하도록 하자 .
단순 병력 이동만 할 경우 초보자 버프는 꺼지지 않는다 .
참고로 자원주는 빠르게 이전하는게 성장에 여러모로 유리하다 .
시작주에 오래 있을수록 성장 손해임 . 세력치 점프 속도가 넘사임을 명심하자 !
여기서 동맹이 어떤 걸 우선순위로 둘 것 인지 고민해야 할 것 .
- 동맹 인원 수 를 빠르게 늘린다 .
- 자원주 공성을 시행한다 .
어떤 걸 오전에 하냐 , 저녁에 하냐 의 차이 이긴 함 .
뭐가 되었든 최선의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다 .
(( 보너스 )) '기문팔진' 한정 자원주 룰 요약
- 시작주 → 1 차 자원주 (한중 남군)
- 관문 입구 Lv. 7
- 통행금지 없음
- 자원주 관문 야간 점령 시 , 안전하게 부계정으로 공정차 운영하도록 하자 .
- 최초 주성 이전 시 쿨타임 24 시간
- 패업 진도 '군웅할거' 완료 시 해당 조건 무효화
- 1 차 이전은 간 보면 안되고 빠르게 진행하고 토지는 무작위로 점령하도록 하자 .
- 1 차 자원주 → 2 차 자원주 (상용 무릉)
- 관문 입구 Lv. 5
- 1 차 자원주 입구 점령 기준 , 2 차 자원주 입구 12 시간 통행금지 부여
- 앞 조 일 경우 이르면 화요일 점심 전 후 대치 가능성 보임 .
- 본인이 최대한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1 군 을 완성하도록 한다 .
군사 '마초' 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. 단 , 마황허 는 좌자 나 종회 등 을 활용하도록 하자 .
군사 기능 오픈은 조 수준 마다 상이 함 . 앞 조 일 경우 월 , 뒷 조 는 화 ~ 수 에 오픈된다 . - 24 시간 쿨 돌아오고 적당한 자리가 보이면 이전하도록 한다 .
- 전선을 빠르게 빌드업 하는 동맹이면 이득이다 .
- 2 차 자원주 → 중앙 자원주 (이릉)
- 관문 입구 Lv. 9
- 시즌 첫 관문 점령 기준 6 일 후 오전 8 시 오픈
- 종전 시즌은 통행금지 해제 시각 기준 5 일 후 오전 8 시 였었다 .
- 시즌 2 일 차 일요일 점령 시 , 시즌 8 일 차 토요일 오전 8 시 공성 가능
시즌 3 일 차 월요일 점령 시 , 시즌 9 일 차 일요일 오전 8 시 공성 가능
시즌 4 일 차 화요일 점령 시 , 시즌 10 일 차 월요일 오전 8 시 공성 가능 - 이릉 Lv. 10 공성은 첫 관문 점령 기준 15 일 후 오전 8 시 해제 된다 .
- 전력이 기울더라도 최소 시즌 2 주 동안 종전하지 말라는 쿠카즈 의 배려 라고 할 수 있다 . 마패 방지 .
- 필자는 잘 몰랐는데 보통 상대 동맹이 Lv. 10 성지 점령하면 사기가 확 꺾이나 봄 ?
앞조의 경우 , 화 ~ 수 정도에 초반 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1 군 덱 을 고민하도록 하자 .
이 때 ,
- 1 군 전환만 하면 된다 . ( X )
- 전환 1 군 Lv. 44 ↑ 만들어두자 . ( O )
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, 본인이 운용할 수 있는 최선의 1 군 으로 좋은 시즌을 맞이하시길 소망한다 .